작성일 : 14-10-31 20:12
오목가슴은 어떻게 치료 하나요 ?
 글쓴이 : 청주소아병…
조회 : 2,665  



오목가슴

1. 질환정보

오목가슴은 가슴의 선천성 기형으로 앞가슴 연골과 흉골의 발달 이상으로 가슴이 오목하게 들어간 상태를 말합니다.

외국 통계에 의하면 1000명 출생 당 1명 발생하는 가장 흔한 선천성 흉벽기형입니다. 함몰된 가슴뼈가 심장과 폐를 압박하여 기능장애를 가져오고 미관상 문제를 초래합니다.

오목 가슴의 치료법은 금속 교정막대를 이용한 최소 침습 수술법이 좋은 교정법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수술로 치료해 주어야 합니다.

1) 증상

가슴 내부 장기의 압박으로 인해 호흡곤란이 발생하거나 운동 능력이 떨어지고, 잦은 감기, 폐렴 등의 호흡기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성장장애로 키나 체중이 적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자세가 구부정하게 되고, 척추측만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청소년기에는 미관상의 문제로 정서적 · 심리적 장애를 초래하여 자신감의 상실, 학교와 사회로부터의 고립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기형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는데 심장초음파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2) 수술 시기

소아 오목가슴 : 적정 연령 3~5세, 15세 미만

성인 오목가슴 : 15세 이상, 최고령 수술 51세

3) 수술 방법

수술은 양쪽 겨드랑이 밑에 1~1.5cm 정도의 피부 절개를 통해 교정용 금속 막대를 가슴 속으로 삽입하여 함몰된 가슴뼈를 들어 올려주는 교정법입니다.

수술 후 가슴뼈가 안정되는 2~3년 후, 2차 수술로 교정 막대를 제거해주면 종결됩니다.

이는 가슴 연골이나 갈비뼈를 잘라내지 않고 가슴 앞면에 수술 상처 없이 오목 가슴을 고칠 수 있는 최소 침습 수술법입니다. 
 



오목가슴 질문/답변  

① 오목가슴은 꼭 고쳐야 하나요?

오목가슴은 흉골 함몰의 정도와 범위에 따라 임상 양상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심폐기능의 장애를 동반할 수 있지만 함몰이 심하지 않으면 수술로 교정하지 않더라도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큰 무리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오목가슴 교정법은 호흡곤란이나 발육장애가 있는 경우는 물론, 심미적 문제를 해결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획기적 치료법입니다.

수술 후에는 통증에 의한 생활의 제약이 따릅니다.

하지만 교정 후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수술 후 성장 · 발육에 긍정적인 효과 등을 고려하여 전문의와 상의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②성인은 오목가슴 수술이 불가능한가요?

성인 오목가슴도 수술로 고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면 이미 뼈가 굳어서 잘 펴지지 않고 뼈와 가슴이 무거워 들어올리기 어려워 소아보다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성인은 소아에 비해 수술 후 통증이 심하고 회복 기간이 길 수 있고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도 좀 더 높습니다.

약 1개월 정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고, 육체 활동을 절제해야 하지만 3개월 정도 지나면 불편함이 거의 해소됩니다.

본 병원에서는 성인오목가슴 수술의 교정의 효율을 높이고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 개발된 특수 기법을 이용하여 수술하고 있습니다. 소아와는 다른 특수한 상황을 충분히 이해한 후 수술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③수술 후 정상 가슴이 되나요?

대다수 오목가슴의 경우 정상에 가까운 좋은 모양으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골을 잘라내지 않기 때문에 탄력적인 정상 가슴을 유지합니다.

단, 비대칭 오목가슴이나 복합기형의 경우에는 뼈의 형태를 완전히 바꿀 수는 없으므로 한계가 있을 수 있고, 비대칭이나 함몰 정도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가슴 형태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있으므로 진료 후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④수술 후에 운동도 할 수 있나요?

수술 1~3개월 이후에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십시오. 3개월 이후 신체 접촉이 없는 운동(달리기, 수영 등)이 가능합니다. 6개월이 지나면 심하지 않은 운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너무 무거운 것을 들거나 신체적 충격이 있는 무리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카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대한소아청소년과 개원의 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