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4-10-17 20:48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글쓴이 : 청주소아병…
조회 : 1,958  

아토피피부염의 치료

 

국소 calcineurin 억제제

최근에 소개되어 사용되고 있는 tacrolimuspimecrolimus와 같은 국소 calcineurin 억제제(topical calcineurin inhibitor)는 기존의 치료방법에 보충적으로 사용하거나, 국소 스테로이드제와 달리 장기간 사용 시에도 비교적 부작용의 가능성이 작으므로 병변 재발의 예방 목적으로 장기간에 걸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들 약제의 기본적인 작용기전은 스테로이드제와는 달리 calcineurin을 억제하여 활성화된 T세포 및 다른 염증세포 들에서 염증을 매개하는 사이토카인의 전사를 억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 약제는 광범위한 부위에 장기간 사용할 수 있고, 스테로이드제에서 나타날 수 있는 피부의 위축, 녹내장 및 기타 국소 부작용뿐만 아니라 HPA axis 억제나 성장장애와 같은 전신적인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식 거부반응의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경구 면역억제제의 연고 형태인 국소 tacrolimus장단기 임상시험에서 아토피피부염의 치료에 있어 효과적이며 안전한 약제로 판명되었다.

Tacrolimus 연고는 중증의 피부염을 가진 성인 및 소아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증상을 신속하게 완화시키고 지속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 tacrolimus 연고(0.1% 및 0.03%)와 기존의 국소 스테로이드제의 효과를 비교하는 장단기 임상시험 결과, 2가지 제형 모두 hydrocortisone acetate에 비해 더 우월한 효과를 나타내었고,

심각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일시적인 피부의 작열감과 자극이 유일한 부작용으로 관찰되었다.

염증성 피부질환의 치료를 위해 개발된 pimecrolimus 1% 크림은 경증에서 중증의 유아, 소아 및 성인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성과를 나타내었으며, 매우 민감한 부위의 피부에도 큰 자극 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특히 질병의 초기 단계에 사용했을 때, 기존의 치료법에 비해서 훨씬 우월한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pimecrolimus 사용 시 병변의 진행이 예방되어, 기존의 치료법보다 효과적인 장기 치료효과를 나타내었다.

국소 calcineurin 억제제인 tacrolimus와 pimecrolimus는 경증의 아토피피부염 치료와 유지 요법으로 사용하기에 적절하며, 스테로이드제는 급성기의 악화 시에 사용될 수 있다.

 

-'아토피피부염의 치료' (J Korean Med Assoc 2014 )